회화 공부로 항상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방법은 바로 미드로 공부하기다.
섀도잉은 나한테는 정신만 사납고 습득이 잘 되지 않는 느낌이라 안 할 예정이고
받아쓰기하고 대본 분석하면서 공부하고자 대본 추출 방법을 알아봤다.
미드 대본은 물론 인터넷에 검색해도 잘 정리된 자료가 있지만 넷플릭스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는데
크롬에 Language Reactor 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어 자막과 번역된 한글 자막까지 얻을 수 있다.
Language Reactor 설치 후 넷플릭스에서 동영상을 열면 오른쪽에 아래와 같은 자막 리스트가 뜨고
여기서 화살표 표시가 있는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고 HTML/엑셀 등 의 옵션을 선택하고 내보낸다.
HTML로도 내보낼 수도 있고 엑셀로도 내보낼 수 있다.
난 엑셀이 더 편해서 엑셀로 볼 예정인데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 보통 HTML로 보는 것 같다.
엑셀 내보내기가 자꾸 실패해서 보니까 크롬 상단 주소입력창에 경고표시가 떠서 다운로드 허용해줬더니 다운되었다.
나처럼 Language Reactor 엑셀 다운 시에 헤매는 분이 있으면 참고하시길 바란다.
<HTML>
< EXCEL >
기계번역옵션도 추가해봤는데, 너무 기계번역이라 필요없는 것 같다.
거기다 2주만 무료 사용이 가능한 유료 옵션이다.
다음은 이제 영어 공부할 미드를 선정할 차례.
짧은 영상이어야 부담이 없을 것 같았고 성취감을 느끼기에도 좋을 것 같아서 한 에피소드가 30분 이내인 걸로 살펴봤다.
미드 공부의 바이블인 "프렌즈"는 너무 오래됐기도 하고 난 그들의 웃음코드를 이해하지 못 하겠어서 재미가 없었다. 게다가 넷플릭스에 있지도 않아서 탈락.
"모던패밀리"는 내가 너무 재밌게 본 미드인데 아쉽게도 디즈니플러스에만 있더라. 디즈니플러스는 랭귀지 리액터가 안돼서 인터넷에 다른 분들이 올려주신 대본을 봐야하는 단점이 있지만 우선 후보로 킵.
"굿플레이스"는 다른 분들도 미드 공부로 많이 보는 것 같았고 넷플릭스에도 있으며 주변에서 재밌다고 하는 평을 들어서 우선은 1순위로 굿플레이스를 보기로 했다.
보다가 영 아니면 모던패밀리로 갈아타야지...